42

홍남기 프로필 학력 고향 경제부총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홍남기 프로필 학력 고향 경제부총리

yusahang 2020. 4. 23. 21:36

지난 2018년 11월 경에 신임 경제부총리로 내정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59)은 예산통 경제관료랍니다. 참고로 지난 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 때는 미국 대사관에서 근무하면서 글로벌 위기 대응의 일선에 있었답니다. 근래에는 정부 부처 정책 전반을 조율하는 국무조정실장의 자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함께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와 아울러서, 가상통화 열풍, 살충제 계란 사태, 라돈 침대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했답니다.

청와대도 이런 다양한 경험을 높이 사 정부의 포용성장과 혁신성장 정책을 이끌어갈 적임자로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김동연 부총리가 적극적인 자기 목소리를 내는 인물이라면 홍 내정자는 주변과 큰 마찰을 빚지 않고 묵묵히 밀어붙이는 스타일이랍니다. 홍 내정자는 강원 춘천 출신으로 춘천고와 아울러서 한양대를 나와 행정고시 29회에 합격해 경제기획원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답니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의 고시 2년 후배랍니다.

 

홍남기 내정자는 기획예산처 예산총괄서기관, 예산기준과장 등을 지내며 예산통의 길을 걸었답니다. 박봉흠, 김병일 기획예산처 장관 시절 장관 비서관을 역임했다. 참여정부 때 청와대 비서실 정책기획실과 경제수석실 등에서 근무하며 청와대 정책실장이던 변양균 전 기획예산처 장관과 호흡을 맞췄답니다. 예산통인 홍 실장을 경제 컨트롤타워로 내정한 것은 청와대가 적극적인 재정 투입을 통한 성장 회복을 노리는 것과 맞닿아 있답니다.